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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 모빌리티 UAM(Urban Air Mobility) 산업전망

미래산업

by 김가민가씨 2024. 1. 17.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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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 은 Urban Air Mobility 의 약자로 항공이동수단을 이용해 도시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교통개념을 말합니다.

UAM 의 목표는 교통체증이 심한 도심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기반은 전기로 작동이 되며 자율주행 및 원격으로 조종되어 집니다.

 


 

현대차그룹의 AAM / 출처 조선일보

 

UAM 의 확장된 개념으로 RAM, AAM 이 있습니다.RAM 은 지역간 이동을 나타내며 (Regional Air Mobility),

AAM 은 미래항공모빌리티 (Advanced Air Mobility) 를 의미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UAM 은 eVTOL (전기동력수직이착륙) 비행체를 활용한 도심항공모빌리티를 뜻하며

간단한 예를 보자면 택시 비행기 또는 드론같은 모빌리티로서 교통혼잡을 최소화하고 도시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1. UAM 의 기술개발

 

 UAM 을 보다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전기 추진 시스템, 경량화 재료 및 고급 항공전자는 이러한 비행체가 운행시 안전 및 효율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율주행 시스템의 구축은 정교한 항법을 가능하게 하며 인간이 수동으로 조종하는 의존도를 줄여줍니다.

그럼 UAM 의 주요기술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전기 추진 기술

 - 대부분의 UAM 사양은 친환경적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고성능 배터리 및 전기 모터는 도심의 환경을 해치지 않으며 대기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자동화 및 자율주행 기술

 - UAM 은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해서 항공이동을 실현해야 합니다. 센서, 레이더, 카메라 및 GPS 와 같은 기술을 통해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조종할 수 있어야합니다.

 

3) 항공 안전 기술

 - 항공운행 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전입니다. 공중에서 다른 항공물체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공간 관리 시스템 및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할 규정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4) 경량 소재 및 디자인

 - UAM 은 운행을 위해 고성능 및 저비용 소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비행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인프라 구축

 - UAM 운항을 위해서는 도시 내에서 적절한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직 이착륙을 위한 시설 및 충전 인프라 등이 필요합니다.

 

6) 데이터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

 - UAM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데이터 통신 및 네트워크를 사용해 차량 간 통신을 통해 상호작요이 가능해야 합니다.

 

7) 소프트웨어 개발

 - 자동화 및 자율주행을 위해 업그레이든된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이는 항공을 제어하고 비행 경로를 최적화하며 안전한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2. UAM 의 순기능

 

 1) 교통 혼잡 감소

 - 갈수록 심해지는 도로 위에서의 교통체증을 지상 위로 옮김으로 목적지까지 더 빠른 경로를 제공해 줍니다.

 

 2) 친환경 교통

 - 전기로 작동하는 운송수단으로 탄소 배출을 줄여 기후 변화에 대응 가능합니다.

 

3) 시간 단축

 - 수직 이착륙 시스템은 도시 전역으로 접근가능하며 어디든 시간을 단축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국토부 상용화 계획

 

 UAM 의 노선확정 및 도심항공교통법 제정으로 UAM  상용화 준비는 여러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준비중에 있습니다.

한강, 탄천, 아라뱃길등 서울을 중심으로 3가지 노선이 확정되었고 미래 모빌리티에 특화된 스마트 플러스 빌딩을 2035년까지 1만개 조성하겠다는 로드맵도 공개되었습니다.

2023년 말 국토부는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으로 K-UAM 그랜드 챌린지 실증 착수 및 도심항공교통법 제정을 했습니다.

 


4. CES 2024 전시

 

 2020년에 이어 현대자동차의 하늘을 나는 도심항공 비행체가 CES 2024에 전시되었습니다. 

현대차 그룹은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AAM 기체 S-A2 실물 모형을 공개했습니다.

 

S-A2 특징

 1) S-A2 는 길이 10m, 폭15m 로 조종사를 포함해 5명까지 탑승.

 2) 기체는 총 8개의 날개를 회전시키는 로터가 장착된 메인 날개와 V자 꼬리 날개로 구성됨.

 3) 메인 날개가 상황에 따라 위아래로 90도 꺾이는데 수직으로 날아오를 때는 날개가 아래로 향하고 수평으로 비행할

     때는 다시 펴지는 형태이다.

 4) 수직 이착륙 시 앞쪽 날개 4개는 위로, 뒤쪽 날개 4개는 아래로 움직이는 방식으로 양력을 받습니다.

 5) 틸트 로터 방식은 현재 AAM 에 적용되는 추진 방식 중 가장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이다.

 


5. 해결문제 및 고려사항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점들이 많이 있지만 상용화 까지는 여러 문제들이 있습니다. 각종 규제와 정책들 그리고 안전문제등은 정부 기관 및 산업 당사자들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6. 다가오는 미래 전망

 

 UAM 의 미래는 많은 기업들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대감이 높은 상황입니다.

추가적인 기술의 발전과 각종 규제들이 해결되면 점차 인프라가 확대될 것이며 하늘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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