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년 12월 4일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 버스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이미 우리 주위에 많은 자율주행차들을 봤지만 자율주행으로 운행하는 버스라니!!
그리고 그것도 대한민국에서 세계최로 시행하게되다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느데요
국민들의 요구사항중 하나였던 심야시간 대중교통의 이용시간 연장을 만족시킬 수 있을거 같습니다.
-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번호는 A21 번으로 A는 자율주행을 의미한다. 버스는 서울 내에서도 사람들의 이동이 잦은 동대문 및 합정역을 왕복으로 운행하며 시민들의 늦은 귀갓길과 이른 출근길을 위한 이동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밤 11시 30분부터 새벽 5시까지 동대문역, 합정역에서 첫 차가 운행을 시작하며 70분 간격으로 5회 운행됩니다.
현재는 시범운영 중으로 24년 초까지 무료로 운행이되며 상반기중에 요금이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다른 교통수단과의 환승도 가능합니다.
시간 | 1호차 | 2호차 |
11:30 ~ 12: 40 | 합정역 -> 동대문역 | 동대문역 -> 합정역 |
00:40 ~ 01:50 | 동대문역 -> 합정역 | 합정역 -> 동대문역 |
01:50 ~ 03:00 | 합정역 -> 동대문역 | 동대문역 -> 합정역 |
03:00 ~ 04:10 | 동대문역 -> 합정역 | 합정역 -> 동대문역 |
04:10 ~ 05:10 | 합정역 -> 동대문역 | 동대문역 -> 합정역 |
합정역 - 홍대입구역 - 신촌역 - 아현역 - 서대문역 - 세종로 - 종로1가 - 종로5가 - 동대문
구간에서 일반 시내버스 이용과 동일하게 버스정류장에서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일반 시내버스처럼 교통카드로 이용이 가능하고 초반에는 무료로 운행 예정입니다.
무료라고 하지만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을 하고자 한다면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이용해야 추가적인 요금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 유료로 전환 예정이며 시민들이 부담없이 편리하게 이용하게끔 하기 위해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500원보다 낮게 책정할 계획입니다.
지금 노선에 추후에는 청량리역까지 연장해서 운행할 예정이며 운행 결과 및 피드백을 통해 단거리 순환이 아니라
시외곽 ~ 도심 ~ 시외곽을 연결하는 장거리 노선을 구축해서 대중교통으로서의 자율주행버스 정착을 만들예정입니다.
이러한 시도를 시작으로 앞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율주행기반의 모빌리티들을 도시에서 볼 수 있는날도 머지않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1) 고급센서와 기술
- 자율주행차는 다양한 센서 및 라이다를 이용하여 주변환경을 감지합니다. 도로위의 차량, 물체, 신호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합니다.
2) 인공지능과 머신 러닝
- 도로위에서는 무수히 많은 상황들이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 및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학습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도로위에서의 돌발 상황에 대비 합니다.
3) 긴급 상황 대응
- 자율주행차는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게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전방에 사고 및 급정거로 인해 차량이 멈춘다면 빠르게 반응하여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4) 통신 기술
- 차량 간의 통신을 이용해 정보공유를 할 수 있으며 도로상황에 대해서도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반적인 교통흐름을 최적화하고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높여 줍니다.
5) 사이버 보안
- 자율주행차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높은 수준의 보안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시스템이 해킹이나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막아 줍니다.
1) 미국
- 미국의 몇몇 도시에서는 자율주행 버스 및 셔틀서비스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2) 독일
- 주요 도시 시내에서 자율주행 전철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지하철 시스템을 보완하여
운행되며 승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3) 중국
- 중국에서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차를 승객들이 이용합니다.
4) 싱가포르
- 싱가포르는 자율주행 버스를 도입했으며 정해진 경로를 따라 운행이되어지며 정해진 정류장에서 승객을 태우고 내리게 합니다.
이와 같은 여러가지 이점과 혜택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 문제, 대중의 자율주행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자율주행 시스템의 완전하지 않은 기술 등 극복해야할 여러가지 사안들이 있지만 이러한 다양한 시도와 변화가 대중교통 분야에 적용이 되면 새로운 혁신과 변화를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앞으로 자율주행버스 뿐 아니라 택시, 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확장되는 날도 머지 않아 보이니 앞으로 새로운 시대를 기대해 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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