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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는 인도

미래산업

by 김가민가씨 2024. 1. 19.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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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도국가정보

 

  • 언어 - 힌디어(40%)외 14개 공용어
  • 화폐단위 - 인도 루피(NR, Rs)
  • 면적 - 3억 2,872만 6천ha (세계7위)
  • 인구 - 14억 4171만 (세계1위)
  • GDP - 3조 3850억 (세계5위)
  • 종교 - 힌두교 80.5%, 이슬람교 13.4%

 

2. 인도의 자국기업

 

 1) Reliance Industries Limited (RIL) : 석유화학, 정제, 석유 및 통신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투자중

 2) Tata Groups : 인도 최대이자 오래된 회사중 하나로 IT 서비스 분야의 Tata Consultancy services (TCS)

                            자동차 분야의 Tata Motors, 그리고 철강 생산 분야의 Tata Steel 등을 포함합니다.

 3) Infosys : 세계적으로 유명한 IT 서비스 및 컨설팅 기업입니다.

 4) HDFC Bank : 수준높은 재무 성과로 유명한 인도 최대 민간은행

 5) Wipro :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가진 IT 서비스 기업으로 정보기술 컨설팅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6) Adani Group : 에너지, 물류, 인프라 및 농업 분야에 투자하는 기업입니다.

 7) Mahindra & Mahindra : SUV 및 트랙터 분야의 모델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자동차 업체

 


 

3. 인도경제의 성장 배경

 

 1) 세계 5위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인도

 - 2022년 인도의 GDP는 전년 대비 9.3% 증가한 3조 4,685억 달러로 영국을 제치고 5위 경제 대국으로 올라섬

 - 2027년이 다가오기 전에 일본 및 독일을 제치고 세계 3위에 자리할 것으로 전망(모건스탠리)

 

2) 전략적 핵심국가 및 인적자원

 - 미국이 이끌고 있는 Quad(미국, 일본, 인도, 호주)와 IPEF(인도태평양) 동맹 체제가 구축되었는데 이 모임에 참여한 국가

   중 단연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나라는 인도이다

 - 생산가능인구의 18.6%를 점유하고 있으며 인건비 측면에서 베트남 및 중국보다 2~3배 낮은 수준

 - 중국보다 많은 인구 수를 자랑하며 중위 연령이 27.9세의 젊은 인구구조를 가지고 있다

 - 정부의 스타트업 활성화 정책으로 세계의 다양한 기업들이 투자를 하며 서울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짐

 

3) 정부의 적극적 지원 정책으로 제조업 국가로 변화중

 - 인도의 모디 총리는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정책을 발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를 위해 각종 혜택 제공

 - 글로벌 기업들의 공장을 유치함으로 인도를 글로벌 수출기지로 변화시켜 포스트 차이나 대안 국가로 등

 - 앞으로 몇년간 인도 경제를 주도할 인프라를 만들며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할 로드맵 설립

 - 국내 기업들은 빠르게 변하는 세계 질서를 따라 공급망을 다양화하고 인도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맺어야함

 


 

4. 메이크 인 인디아 후속 정책

 

 1) 제조업 경쟁력 강화와 국가 인프라 구축에 주안점

 - 2020년 차례로 발표한 자립인도, 생산연계 인센티브, 인프라 부흥 계획등 다양한 정책발표

 

2) 자립 인도(Self-Reliant India), 2020~2025년

 - 탈중국 공급망 재편으로 2020년 5월 글로벌 공급망에 인도가 자립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인도의 핵심 비전

 - 2025년까지 제조업의 비중을 GDP 의 25%까지 늘리는 것으로 중국의 의존도를 줄임

 

 3) 인프라 부흥 계획(Gati Shakti), 2021~2046년

 - 앞으로 25년간 인도 경제를 이끌 인프라 구축 로드맵 제시

 - GDP의 13%에 달하는 막대한 물류비용 절감을 목표로 2025년까지 100조 루피(약 1,500조원) 투자 계획

 - 정부 예산 지출 계획중 도로교통부와 철도청 예산에 주로 할당됨

 


 

5. 인도 투자 현황

 

 1)  탈세계화와 미-중 패권전쟁으로 인도가 포스트 차이나의 대안국가로 등극

 - 인도의 FDI는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중국과의 격차는 2000년 10.1배에서 2021년 2배로 축소됨

 

2) 중국의 FDI는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 중심으로 유입

 - 글로벌 기업들은 정치적 리스크와 원자재 비용 상승 등으로 중국외에 인도를 대안으로 선택

 - HP, 애플, 소니 등 글로벌 업체들이 중국에서의 생산을 축소하겠다고 발표하며 중국의 투자 감소 

 


 

6. 국내 기업 투자 상황

 

1) 2000년대 이후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수는 1,312개로 총 투자금액은 69억 5,900만 달러로

   한국은 인도의 13번째 투자국가이며 아시아에서는 4번째 규모로 크다

 

2) 미-중 무역전쟁의 시작으로 2018년 기점으로 인도로 진출하는 한국기업의 수가 빠르게 증가했다

 

3) 현대자동차가 인도에 전기차 생산공장을 짓기로 함에 따라 2020년 이후 전체 투자금액의 46%가 자동차에 집중됨

 

4) 삼성전자 또한 4G/5G 이동통신 공장 건설과 삼성디스플레이의 투자 등으로 IT 분야의 투자도 증가하는 중이다

 

 


7. 마무리

 

1) 급격히 변화하는 세계의 흐름속에 국내 기업들은 공급망을 다각화해야 한다

 - 중국을 대체할만한 국가는 인도가 유일하며 미국의 지원으로 인해 인도의 성장은 계속될 예정

 

2) 인도기업과의 긴밀한 파트너십 구축

 - 인도의 국가발전 정책이 실행될때 자국기업과의 협력이 우선시 되기 때문에 인도 사기업의 영향력이 높음

 

3) 정기적으로 인도의 내수시장에 대한 시장조사 및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사업 진출을 꾀함

 - 글로벌 기업들은 인도 내수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각 산업분야의 제조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중

 - 인도는 거대한 내수 소비시장, 우수하고 젊은 노동력, 넓은 영토로 중국과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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